윈도우/크롬 Out of Memory 메모리 누수(CxUIUSvc32.exe)(완전 재부팅 방법)

윈도우2020. 8. 1. 15:35

친구한테서 카톡이 왔는데 크롬 사용중에 갑자기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왔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자기 노트북 램이 부족한거냐고 물었습니다.

 

이 친구는 한달 전에 저랑 같이 용산을 방문해 LG 2020그램을 샀었습니다. 램이 8기가이긴 하지만.. 친구의 노트북 사용 목적에는 괜찮아 보였죠. 그런데 갑자기 연락이와서 크롬에서 메모리 문제가 발생했다고 했습니다.

 

다행히도.. 윈도우 메모리 문제.. 최근에 겪어서 어느정도 대응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참고 :윈도우 System CPU 점유율 문제 해결 방법)

 

저는 이 말을 듣고.. 친구에게 작업관리자를 열어 아래의 네 화면을 캡쳐해서 보내주라고 했습니다.

먼저 메모리 사용량을 보면.. 정말로 거의 가득차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가능이 916MB라고 뜨지만.. 실제로는 거의 사용가능한 양이 없어서 크롬에서 에러 메시지를 출력한 것 같습니다.

CPU쪽을 클릭하면 노트북을 킨지 얼마나 됐는지 알 수 있습니다.

12시간이 아닌 12일 11시간 동안 노트북이 재부팅되지 않고 유지되고 있습니다.

프로세스 탭에서 메모리를 내림차순으로 보면 크롬이 가장 많은 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고작 1.2GB의 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프로세스들은 램을 많이 사용하지 않기에.. 역시 이 상황을 보고 메모리 누수 문제 같구나 생각했습니다.

세부 정보 탭에서 핸들을 보이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핸들을 내림차순으로 해서 보면.. CxUIUSvc32.exe라는 녀석이 보입니다. 핸들 수가.. 11.7만개로 매우 비정상적인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것만 봐도.. CxUIUSvc32.exe가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해 찾아보니 사운드 드라이버 관련 프로그램 같습니다.

 

친구한테 일단 노트북을 재부팅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알려줬는데 좀 더 확인해보니.. 완전 재부팅이 되질 않고 있더라구요.

완전 재부팅을 하기 위해서는 윈도우의 전원 메뉴?에서 쉬프트 키를 누른 채로 시스템 종료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완전 종료가 되고.. 그 이후에 다시 부팅을 하면 됩니다.(컴퓨터 많이 다루면서 이런것도 제대로 몰랐네요 ㅎㅎ)

 

친구는 제 제안에 따라 작업관리자에서 CxUIUSvc32.exe를 일단 중지 시키고, 위의 방법을 이용해 완전 재부팅을 했습니다.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일단 문제는 해결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행히 소리도 잘 나온다고 하네요.

 

제가 겪은 메모리 누수와 거의 유사하지만 약간 다르네요. 제 친구가 겪은 CxUIUSvc32.exe 메모리 누수 문제는 메모리 쪽에만 영향을 끼치고 cpu 점유율에는 영향을 안미치는 것 같습니다. 신기하네요.

 

비슷한 증상 겪으시는 분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크롬을 키고.. 며칠동안 테스트를 해봤는데 크롬 브라우저의 문제인지 아니면 특정 사이트의 문제인지 메모리 누수 증상이 약간 있습니다. 천천히 핸들수와 메모리 사용량이 증가하네요. 그런데 좀 미미한 정도라서 이로인한 증상을 겪기가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작성자

Posted by 드리머즈

관련 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