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S 공부..A, CNAME 뜻과 의미는?
고대디에서 도메인(=인터넷 주소, 예: abc.com)을 구입한 후에.. AWS Lightsail에서 구입한 서버를 연결하려고 한다.
위 그림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2부분이 중요한 것 같다.
1번째 줄부터 보자. 유형에 A라고 되어있다. 이는 무슨 뜻일까?
A 유형(혹은 A record)는 구입한 도메인을 어느 IP 주소로 연결할지 정하는 것이다. A유형의 이름을 보면 @로 되어있는데 @가 도메인주소(예를 들면 abc.com)을 의미한다고 한다. 여기의 값(디폴트값은 Parked)에 자신이 구입한 서버의 IP를 입력하면 된다. (예: 12.345.12.123)
이렇게 수정하면 브라우저로 자신이 구입한 도메인(abc.com)으로 접속하면 12.345.12.123 서버로 접속을 시도하게 된다.
CNAME(Canonical Name)이란 무엇일까?
A를 통해 abc.com으로 접속하면 특정 IP의 서버로 접속하게 된다.
CNAME도 A와 비슷하게 다른 것들 가르킬 때 쓰는데 A와 달리 IP주소가 아닌 한 도메인 이름을 다른 도메인 이름에 match할 때 사용한다.(별명처럼?) 위의 표에서 CNAME의 이름은 www로, 값은 @로 되어있다. 이 의미는 www.abc.com으로 접속을 하면 @, 그러니까 abc.com가 의미하는 서버로 보내겠다라는 의미이다.(www.abc.com으로 접속하면 abc.com의 의미하는 서버의 주소로 접속함)
아주 익숙한 동작이다. 만약 CNAME의 값에 @가 아닌 다른 도메인을 입력한다면 그 도메인으로 redirect하게 될 것이다.
참고 : https://support.dnsimple.com/articles/differences-between-a-cname-alias-url/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