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컴퓨터 미니슈트 R55 SSD 프리징(간헐적 멈춤)

윈도우2021. 5. 27. 14:49

올해 초에 친구가 친구의 부모님이 쓸 컴퓨터를 추천해달라고 해서

한성컴퓨터의 미니슈트 R55 제품을 추천했었습니다.(정품 윈도우도 함께 구입)

 

그런데 구입 초기부터 간헐적으로 컴퓨터가 멈추는 증상이 있다고 했습니다.

멈추고 10~20초 뒤에 풀리긴 합니다;;

 

팀 뷰어를 통해 친구의 컴퓨터를 좀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간헐적인 이 증상은 부팅 후 처음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낮은 확률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작업관리자와 리소스 모니터도 열어서 이슈가 재현되는 순간을 확인했는데

제 처음 생각과 달리 디스크 요청을 많이 하는 프로세스가 갑자기 생기거나 그렇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디스크 점유율은 100%가 되는데 읽기 속도, 쓰기 속도는 0KB/s로 내려갔습니다.

 

이 것이 말로만 듣던.. SSD 프리징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https://answers.microsoft.com/en-us/windows/forum/all/spikes-of-100-disk-usage-0-readwrite-speed-on-a/eabef922-4d1e-46d8-ae89-f1eef87e84b8

 

외국 유저중에 거의 똑같은 증상을 겪은 사람이 있습니다.

이 질문자는 컴퓨터를 좀 잘 하는 사람같은데 참 다양한 시도를 했음에도 결국 해결을 하지 못했습니다.

Kingston A400 480 GB SSD 를 사용했네요.

 

답변자는

Nothing worked, so I then installed Windows 10 onto the SSD in another PC, and still had the same disk usage issue. That told me it was a hardware problem, so I returned the SSD and got a Samsung. No issues anymore.

라고 합니다. SSD를 삼성 제품으로 교체 후 문제가 사라졌다고 하네요.

 

저도 일단은 SSD 하드웨어 문제가 아닐까 의심이 됩니다.

그런데 확인을 하려면 다른 SSD를 장착해봐야해서 확인이 어렵네요.

 

미니슈트 R55에 장착된 하드는 klevv neo n610 256 입니다.

 

 

 

 

1차 포멧: 카톡 설치, 유튜브 시청에선 이슈 재현 안됨. AMD VGA 드라이버 설치 과정에서 이슈 재현됨. 그리고 이후에 또 이슈가 재현됨. AMD VGA 드라이버랑 관련있는지 알기 위해 다시 포멧 예정

2차 포멧: 포멧 후 중요 드라이버 설치 안했으나 이슈 재현 됨 -> 이러나 저러나 이슈가 재현되니 하드웨어 문제일 확률이 높아보임

 

2021년 6월 2일

한성컴퓨터에서 의뢰한 곳의 AS기사님이 친구집을 방문했습니다.

SSD만 교체할 줄 알았는데 정확한 문제의 원인을 바로 알 수 없고 시간이 걸리니..

한성컴퓨터에서 모든 제품 교체를 요청했나 보더라구요.

파워, 메인보드, SSD, CPU, 램 다 갈았습니다.

저는 기존 SSD의 문제인지 아닌지가 궁금했었는데.. 알 길이 요원해졌군요.. ㅎㅎ

 

아마 전 부품을 다 교체했기에 기존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 같지만 좀 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결과

하드웨어 다 교체 후.. 정상동작 하는 것 같습니다. ㅎㅎㅎ;;

 

작성자

Posted by 드리머즈

관련 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