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OpenCV 사용하기 - 1.기본 환경 설정

프로그래밍/OpenCV2019. 6. 4. 22:59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선 유니티에서 OpenCV 사용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http://thomasmountainborn.com/2016/09/11/unity-and-opencv-part-one-install/의 글을 참고함)

 

 

 

OpenCV 공식 홈페이지(https://opencv.org/releases/)를 방문하면 OpenCV 관련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Sources도 있고, Windows, iOS pack, Android도 있네요. 무엇을 다운받아야 할지 난감해지는 순간입니다.

 

Android Studio에서 안드로이드 apk를 만드시는 분이라면 Android 버튼을 클릭하시면 되고, X code에서 iOS app을 만드시는 분들은 iOS pack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윈도우에서 윈도우용 프로그램을 만드시는 분들은 Windows버튼을 클릭하면 될 것 같아요.

그런 저는 지금 윈도우에서 유니티를 통해 안드로이드 apk를 만드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Sources를 클릭하여 소스를 받아야 합니다. 소스를 다운받고 압축을 풀어주세요.

 

Cmake 홈페이지(https://cmake.org/download/)를 방문하여 Cmake를 다운 받으세요.

Binary distributions에 보면 설치 파일들이 있습니다. 저는 cmake-3.14.5-win64-x64.msi 파일을 다운 받아 설치했습니다.

 

설치 중간에 Cmake를 시스템 경로에 추가할 거냐고 묻는데 추가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환경 변수? 부분을 설정하는 것 같네요.

 

Cmake를 실행해주세요. Where is the source code: 에는 좀 전에 다운로드 받은 OpenCV 경로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Where to build the binaries:에는 OpenCV 소스를 이용해 생성할 바이너리 파일이 저장될 폴더를 선택해주세요. 저는 그냥 opencv-build라는 폴더를 만들고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위 사진에는 Stop이라고 되어있지만 원래는 Configure라고 된 버튼이 있습니다.

 

그 버튼을 클릭하면 비주얼 스튜디오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Visual Studio 15 2017을 선택한 다음에 Finish버튼을 클릭했습니다.(Visual Studio 16 2019클릭하고 해봤는데 ㅎㅎ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서 에러가 발생함)

 

*Optional platform for generator 메뉴에서 x64를 선택해주세요!

(선택하지 않으면 32비트로 빌드하는데 Unity와 통신하기 위해선 64비트로 해야하는 것 같습니다)

 

좀 기다리면 위의 화면처럼 빨간색으로 된 화면이 뜹니다. 뭔가 잘못된 것 아닌가 놀랐는데 그건 아닌 것 같네요. Configure 버튼을 눌러서 빌드 관련 설정 파일들이 생긴 것 같습니다. 위의 빨간색 값들을 조절해 빌드 옵션을 조절하는 것 같은데 딱히 바꿀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Generate버튼을 클릭해주세요.

 

Generate는 금방 완료됩니다. 완료 후에 빌드 폴더로 하면 여러가지 파일과 폴더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OpenCV.sln 파일을 클릭해주세요.

저는 실행 프로그램을 묻는 창이 뜨더라구요. ㅎ Visual Studi 2017을 클릭했습니다.

 

로딩이 끝나면 솔루션 탐색기에서 CMakeTargets에 있는 INSTALL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후에 시작 프로젝트로 설정(A)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ALL_BUILD의 굵은 글씨 효과가 사라지고 INSTALL이 굵게 변합니다.

 

INSTALL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빌드를 클릭해주세요. 빌드가 완료되는데 시간이 꽤 걸립니다.(10분 정도?)

 

빌리즈 빌드와 디버그 빌드를 각각 1번씩 하면 됩니다. 기본 선택된 x64로 빌드하면 됩니다.

 

좀 기다리면 빌드가 됩니다~

*만약 위 사진처럼 x64가 없고 Win32가 있다면.. Cmake 단계에서 잘못 선택한 것이니 Cmake에서 다시 64비트로 진행주세요.

 

 

 

빌드 폴더에 가면 bin 폴더와 lib폴더가 생성되어 있습니다.

bin, lib폴더를 새로 만든 opencv_4.1 이라는 폴더에 복사 했습니다. 이 폴더를 최종 폴더라고 부르겠습니다.

 

 

추가로 include폴더를 복사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Cmake를 통해 생성된 폴더의 install 폴더 밑에 있는 include 폴더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이 폴더네느 opencv2폴더가 있네요.

폴더 안에는 hpp파일과 h파일이 있습니다.

어쨋든 이 include 폴더를 최종 폴더에 복사해주세요. 지금까지의 과정은 바로 이 최정폴더를 구성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처음에 OpenCV 홈페이지에서 받았던 소스 파일들, Cmake를 통해 생성된 파일들은 더이상 필요가 없습니다.

 

환경 변수 설정에 들어갑니다.

(좌측 하단의 윈도우 돋보기 버튼 클릭 후 systempropertiesadvanced 입력)

먼저 아래쪽에 있는 새로 만들기를 클릭해 시스템 변수부터 추가합니다.

OPENCV_DIR이라는 이름으로 만들었습니다. 변수 값은 최종 폴더를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이제 상단의 Path를 수정할 차례입니다.

 

Path 변수에 %OPENCV_DIR%\bin\Debug%OPENCV_DIR%\bin\Release 추가합니다.

 

여기서 dll파일들이 있는 bin 폴더가 환경변수로 제대로 설정되지 않으면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을 시키면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합니다!

  • opencv_core401d.dll이(가) 없어 코드 실행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면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환경변수를 설정했으면 켜져있던 비주얼 스튜디오를 종료 후 다시 실행해야 바뀐 환경변수가 적용되니 꼭 재실행 해주세요.

작성자

Posted by 드리머즈

관련 글

댓글 영역